본문은 Google Ventures Braden Kowitz 작성한 'HIRING A DESIGNER: HUNTING THE UNICORN' 원작자의 동의하에 번역및 게시한 글입니다.


(이전 주 디자이너 구하기 : 유니콘 사냥하기(2)_'당신이 유니콘을 사냥하는 방법'에서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힘든 선택의 갈림길

제가 디자인팀을 꾸릴 때는, 우선 어떠한 기술들이 가장 중요한지와 인하우스에서 처리되어야 사항이 무엇인지를 파악합니다. 나머지 사항들은 파트타임직을 통해 외주로 해결한다거나 굳이 디자이너가 필요하지 않은 것들이죠. 아래에는 그 중 결정하기 가장 힘든 가지 고민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코딩을 아는 디자이너가 좋을까요?

저는 어떤 디자이너건 간에 자신의 일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말은 소프트웨어 디자이너들이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기초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말이기도 하죠.(저의 경우 기본적으로 공학을 공부하였으며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디자이너가 실제 제품에 쓰일 코드를 작성하기를 기대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대부분의 디자이너가 코드를 다루지 못하기에 선택할 있는 사람의 수가 확연히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스타트업의 경우 상당수가 개발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있기에 팀원의 대다수가 일반적인 디자이너보다는 코딩을 잘합니다. 만약 코딩을 잘하는 디자이너를 영입하게 된다면 팀의 코딩 능력이 향상되는 만큼 디자인에 대한 손실을 감수해야 하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디자인이 풀타임 직군이라는 것입니다. 만약 디자이너에게 코딩을 요청한다면, 그만큼 디자이너는 자신의 일과 시간을 디자인과 유저 스터디, 프로토타이핑에 쓰게 되며 결국 멋진 제품을 만드는 것이 힘들어지죠.

인원이 매우 적은 팀의 경우(개발자 3 이하), 개발과 디자인을 안다고 하더라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가장 이상적인 조합은 풀타임 디자이너와 디자인에 감각이 있는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함께 작업하는 경우입니다. 경우 각자가 맡은 역할에 대해 최고의 결과물을 뽑아 있을 뿐만 아니라 디자인이라는 공통분모로 원활하게 작업을 있죠. 코딩을 있는 디자이너를 찾는 것도 좋지만, 있으면 디자인을 좋아하는 개발자를 찾아보세요.


유저 리서치 전문가가 필요할까요?

훌륭한 유저 리서치 전문가는 여러분의 눈과 귀가 있습니다. 고객들이 정확히 무엇을 원하는지와 여러분의 제품이 필요하지 않은지에 대해서 까지도 있죠. 유저 리서치를 통해 여러분이 판매한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은 제대로 이해 했는지도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는 시장에 맞는 제품을 제작하는데 도움이 있습니다. 규모가 제품의 경우 데이터는 변화를 주는데 있어서 확신을 있죠.

유저 중심 디자인과 스타트업은 여러분이 책상 뒤에서 나와 회사 밖으로 나가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여러분의 팀에서 고객들과 직접 만나 이야기하는 역할을 정말 자연스럽게 하는 사람이 있나요?

누구나 자기 자신만의 '일'이 있죠. 저에게 만약 마음대로 사용 있는 시간이 주어진다면, 저는 시간을 스케치를 그리는데 사용 겁니다. 개발자라면 시간을 코딩하는데 사용하겠죠. 그리고 정말 멋진 팀이라면 정도는 그 사람의 '일'이 회사 밖에서 이루어지는 사람이 있을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사람이야 말로 팀의 미래에 대한 논쟁이 벌어질 "내가 밖에 나가서 고객들이랑 직접 얘기해보고 올게. 저녁 되면 대략적으로 있을 거야." 라고 말을 있기 때문이죠.

회사 밖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역할은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유저 리서치, 판매, 커뮤니티 관리, 비즈니스  회의 , 모든 것들을 통해 고객들의 이야기를 각각 다른 방식으로 알아낼 있죠. 제가 이제껏 작업했던 제품들의 경우 고객들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들이 제품 디자인에 있어 빼놓을 없는 필수 단계였습니다유저들과 직접적으로 소통이 필요한 제품이라면, 유저 리서치 전문가와 함께 작업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인터랙션(사용자 경험) 디자인과 비주얼(시각) 디자인 어느것이 중요할까요?

다행이도 비주얼 디자인(어떻게 보이는지) 인터랙션 디자인(어떻게 작동하는지) 모두를 하는 UX 디자이너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멋진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지 기술 모두가 필요하죠. 고객들이 제품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있습니다.

어떤 디자이너건 분명 중에 분야를 것입니다.(저의 경우 비주얼보다는 인터랙션에 강하죠) 만약 명의 디자이너 밖에 채용 없는 상황이라면, 당신이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서 어떠한 기술이 가장 필요로 되는지를 반드시 선택해야만 합니다

- 비주얼 디자인에 더 집중해야 하는 상황

  • 경쟁 제품보다 더욱 화려해야 하는 경우.(e.g. 게임)

  • 신뢰가 가야하고 완성도 있게 짜여져 있어야 하는 경우.(e.g. 금융)

  • 사람들이 함께 참여하고 싶은 공간을 만들어야 경우(e.g. 커뮤니티

- 인터랙션 디자인 더 집중해야 하는 상황

  • 많은 기능이 있지만 간단한 느낌을 있어야 경우

  • 복잡하면서도 매일매일 사용하게 되는 제품일 경우

  • 모바일 중심일 경우(모바일 플랫폼에 맞게 시각적으로 접근해야 경우)


힘든 선택들을 하고 여러분의 팀에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를 파악했다면, 구인 광고를 훨씬 멋지게 작성 하실 있을 겁니다. 또한 인터뷰를 보러 디자이너 후보들을 평가하기가 한결 수월해질 것입니다.

물론 실제로 디자이너를 채용하는 데는 위에 언급한 것보다도 훨씬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지원자들을 어디에서 찾을지 부터 이력서,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 디자인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 하는지 까지, 하지만 그건 추후에 다시 포스팅 하도록 하죠.

글이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원문HIRING A DESIGNER: HUNTING THE UNICORN by Braden Kowitz

"본문은 해외 디자인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었던 내용을 번역한 글로 위트 스튜디오의 생각과는 다를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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